안녕하세요
현이빠덜 입니다.
온라인 쇼핑물 창업 후 상품을 등록한지 이제 2주째가 되었습니다.
매출은 약 30만 원가량 발생했는데 이 부분은 다음에 포스팅하기로 하고, 오늘은 온라인 쇼핑물 운영의 두 가지 난관 중 두 번째 반품 처리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온라인쇼핑물창업절차에 관한 부분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셔요
2023.05.06 - [Njob] - 온라인 쇼핑물 창업 절차
저번에 지적 재산권 침해에 대해 포스팅한 게 있는데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고요
2023.05.07 - [Njob] - 온라인 쇼핑물 위탁 판매_드디어 올 것이 왔도다
지적 재산권 침해로 내용증명이 오는 게 아닌 단순 상대방의 지적 재산권 침해를 주장하는 경우
- 지적 재산권 침해 의도가 없었음
- 지적 재산권 침해로 인한 이익이 없거나 거의 없음
- 지적 재산권 침해 주장으로, 상품을 삭제하였음
이렇게 세 가지만 준비하시면 대부분 큰 문제 없이 넘어갑니다.
실제로 이렇게 메일을 회신 받았습니다.
즉 지적 재산권 문제가 걸려있는 상품만 즉시 삭제하시면 대부분 아무 문제 없이 넘어갑니다.
오늘은 두 번째 난관 반품 처리입니다.
반품은 크게 공급자의 문제와 소비자의 문제가 있는데요
공급자의 경우 상품 오배송(옵션 등등), 상품 파손(유통과정의), 상품 불량(상품 오작동 등등) 문제가 있으며, 소비자이 경우 단순 변심, 상품 정보 오판단(175짜리 신발을 시켰지만 자기한테는 작아서 반품 등) 등이 있습니다.
물론 블랙 켠슈머에 의한 고의 트롤은 예외로 하겠습니다.
그중, 공급사의 문제로 인한 반품에 대해 한번 포스팅해볼게요
사실. 소비자의 문제로 인한 반품은 아직 안 받아봐서 포스팅할 수가 없어요
이 블로그는 제가 실제로 오픈 마켓을 창업해서, 운영하면서 느낀 점이나, 방법 등을 공유하는 거라, 제가 겪어보지 않은 부분은 포스팅할 수가 없습니다.
고객님께서 같은 상품을 두 가지 옵션으로 두 개 선택하셔서 구매하신 건인데
저 같은 경우 고객님과 그리고, 상품 공급사와 통화 후 상품이 온 배송된 부분은 공급사에서 인정하여 반품 승인을 한 상태입니다.
물론 저처럼 공급사 확인 없이, 반품 승인을 할 경우, 만약 고객님이 거짓말을 하거나(단순 변심인데 상품 온 배송으로 반품 신청), 블랙 컨슈머일 경우 공급사에서 이 부분을 인정하지 않으면, 상품비 및 배송비는 판매자가 부담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그러시면 안 됩니다.
그 과정을 한번 살펴볼게요
먼저 도매매에 접속하여,
우측 상단 마이페이지 주문 전체 목록으로 입장하시겠습니다
여러 목록 중 반품 요청 상품의 주문 상세 보기를 클릭합니다.
보시면 배송 완료 반품 교환 중이라고 뜨는데
전 "반품 승인"상태라 저렇게 나오는 거고, "반품 요청"이라고 표시됩니다.
주문 상세보기를 클릭하시면
젤 아레 쪽 반품/교환 내용 쪽에 반품 신청을 클릭하시면
요렇게 뜨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게 반품 사유를 잘 입력해야 합니다.
단순 변심이나 상품/옵션 잘못 선택을 클릭하고 반품 신청하시면, 고객의 과실로 판단 반품비를 고객이 부담하게 됩니다.
저는 공급사의 옵션 잘못 선택으로 인한 반품이므로, 판매 내용과 다른 상품 수령으로 선택 후 반품하겠습니다.
또한 반품 시 고객의 상품 사진이 필요한데, 고객님의 휴대폰 번호로 문자나 전화 통화하시고, 상품의 사진을 받으셔서 첨부하시면 됩니다.
고객님께는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상품의 오배송으로 인한 반품 시 상품 발송자의 과실을 인지시킬 수 있도록 상품 사진 한 장만 찍으셔서 휴대폰으로 문자 메시지 보내주세요"
라고 충분히 상황 설명하시고, 받으신 사진을 토대로 공급사의 과실이 확인되면 공급사와 충분히 협의하셔서 반품 처리를 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위메프에서 반품 신청이 왔는데요 다른데도 다 비슷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위메프 판매자 센터에 접속하셔서 클레임 항목에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고요
공급사와 반품에 대해 협의를 완료하였고, 공급사의 책임을 인정한다면, 공급사도 반품 배송비 및 상품 배송비를 공급사가 부담하여 반품을 진행합니다.
그런고로 좌측 상품 체크 후 "반품 승인"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쇼핑물의 최대 난제 중 두 번째 반품을 포스팅해봤는데요
다음에는 마지막 난제 품절 관리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현이빠덜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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